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저는 김원생입니다./소소한 생각들

[소소한 생각] 글을 '내려놓는다'는 의미

김원생 2024. 4. 24. 22:44
반응형

글을 내려놓는다
생각을 풀어내려간다

하강의 느낌을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올리는 행위가 아니라
내리는, 내려가는 행위

가끔은 배출의 공간이 되기도 하나,
주로 소통의 목적이 되는 “글”

영상과 말로는 담기지 않는, 의미를 풀어내는 
아주 응축된 단어들

'나의 생각을 내려놓는다'
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생각이 머릿속에 꽉 차서
더이상 이걸 내려놓지 않고는 버티지 못할 때
좋은 글이 탄생한다고 한다

 어쩔수 없이 내려놓을 때, 그 때 좋은 글이 탄생하나보다


소재가 없는 글은 말 그대로 텅텅 빈 글이다

마치 단조로운 음표가 가득한 악보처럼,
어디선가 본듯한 뻔한 멜로디가 되는 것이다

글은 그 자체로 독창적여야 한다
주제가, 소재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
풀어나가는 흐름이 즐거워야한다

어딘가 지저분하게 길거나
어딘가 딱딱해지거나
어딘가 과장된 느낌이 들면
불친절한 글이 된다

그 자체로 오리지널리티를 가져야 하는 글이
한걸음도 더 가보고 싶지 않아지는
번거로운 글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글은 머릿속에 꽉 찬 무언가를
정리하고 압축한 뒤
다시 살살 잘 풀어 내려놓아야 한다

결코 생각나는 대로 적는 것이 아니다
흐름을 잡고 정리정돈하여 한땀한땀 내려놓는 것이다

무거운 물건을 쿵하고 떨어뜨리지 않고
조심조심히 한 기둥씩 내려놓는 것이다

글을 쓰며
생각한다

글은 누군가에게 읽힐 것을 염두하고 
이해가 되게 쓰는 것이다

다른 이의 시선에서 내 글을 읽어도
내가 전하고자 하는 의미가 전달되는지 생각해야 한다

아주 조심히 풀어내야 한다 

 

그래서

늘 조심스럽게,

내려놓아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