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저는 김원생입니다./인생 꿀팁 공유할게연

연구나 일이 잘 안될때 풀리게 만드는 마법의 문장~! (a.k.a. Trouble shooting)

김원생 2022. 6. 26. 19:57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삶은 참 원하는 대로 안풀릴 때가 많고..특히 연구나 인생이 그렇잖아요?

그쵸? 다 그렇잖아요?흑

그래서 저의 꿀팁! 연구나 일이 잘 안될때 풀리게 만드는 마법의 문장~!

을 소개해드립니다!

"어떻게하면 되게 할까?"

How can I solve it?

여기에 입각해서 문제를 접근하다보면 정말 신기하게도 일이 풀립니다.

어떤 어려운 task가 주어졌을 때, 절대 안풀릴 것 같을 때!

저 문장을 계속해서 되내이면 방법들이 신기하게 생각이 납니다요~!

 

'아니 이걸 어떻게 해...불가능해' - 부정'그래 뭐 대충 하다보면 언젠간 되겠지!' - 낙관두가지 방향의 생각을 해서는 문제가 안풀리더라고요!ㅋㅋㅋ

부정적 긍정주의 랄까..? 긍정과 부정을 적절히 섞어야 하는 거죠!

그대신 땅에 발을 대고 하늘을 쳐다본다고 할까요?현실을 모두 점검하고 어떻게 해야 저 지점으로 도달할지 고민할때!꼬여있던 문제들이 하나씩 풀리게 되는 거죠~

 

이 문장을 계속 되내이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되게 할까?'

 

예전에 이 문제를 맞추면 서울대를 간다고 하는 퀴즈가 있었는데요!ㅋㅋㅋ(풀었지만 못간 1인..) 한번 같이 풀어보시죠~!


당신은 천사와 악마의 심판대에 섰습니다.

당신의 말 한마디에 따라, 천국으로 가느냐 지옥으로 가느냐가 결정됩니다.

천사는 당신이 말하는 것을 실행해주고, 악마는 당신이 말한 것의 반대를 실행해줍니다.

천사와 악마에게 동시에 말 한마디를 해서 천국으로 가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으헝 지옥가기 싫어영!!


더보기
정답은! "당신이 사는 곳으로 데려가 주세요" 입니다~!

 

자 이 문제를 풀 때에도 제가 말씀드린 "어떻게 하면 될까?"를 적용해보면 이렇게 됩니다.

'아니, 그럼 천국에 데려다달라고 해도 안되고 지옥에 데려다 달라고 해도 안되잖아?'

이후에 생각은 3가지 방향이 가능합니다.

1) 엥 말도 안돼 어떻게 그게 되지?? 포기할래! --> 퀴즈는 결국 못 푸는 것으로 끝나겠죠...!

2) 음 너무 쉽네~ 음 아닌가? 음 모르겠다~찍어야지 --> 틀리겠죠...?

하지만 세번째!

3) 어떻게 하면 한문장에 천사에게는 천국으로, 악마에게는 지옥으로 가게 해달라고 하지?

라고 생각하는 순간, 뇌가 움직이면서 답을 찾아가기 시작합니다.

'어? 천사가 천국에 살고 악마가 지옥에 살지 않나?? 당신이 사는 곳으로 데려가 주세요! 라고 하면 되겠다'

생각보다 우리의 뇌는 똑똑해서 제대로 된 명령어를 넣어주면 알맞은 답을 찾는다고 해요!

 

과학연구를 진행하면서 Trouble shooting하는 도 소개해드릴게요!

저의 경우에, 연구/실험이 안 풀릴 때는 전략적으로 3가지 방법을 취합니다.



1. 단순한 기술적인 측면을 의심해본다

파이펫을 기울여 사용했다거나 팁을 너무 깊게 담궈서 볼륨을 잘못땄다거나
기계의 오작동으로 잘못된 온도/시간이였다거나 하는 경우죠
-> 문제 해결책이 가장 쉬운 상태입니다! 바로 그 부분을 해결해주면 잘 되죠

2. 실험 스탭별로 결과와 관련 있는 스탭이 어떤 것인지 찾아낸다 

-> 해당 부분을 어떻게 바꾸면 올바른 결과가 나올지 생각한다

제가 연구를 할 때, 단백질을 물에 넣어 열 자극을 줄 때가 있었어요. 이 당시 물이 끓으며 해당 용기에 침범하면서 결과에 오류를 주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용기 변경, 열처리 전처리 등등의 방법을 고민하고 시도하며 실패하다가 바로 옆에 있는 dry oven을 발견했고 건조한 상태에서 열을 주는 해당 기기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어요!

3. 2번의 과정에서 아무리 생각해도 문제가 없다면 논문, 특허, 블로그, 전공책 등을 공부하며 지식을 확장시킨다. 

해당 실험의 테크닉이라거나 원리를 공부하다보면 꽤나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을 거치고 2로 돌아가면 아주 훌륭한 결과를 얻게되죠 :)

크 계속 고민을 하다가 풀렸을 때의 그 기쁨이란..!!

특히 3번의 경우가 많은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어요!

그래서 지도교수님이나 연구개발팀의 상사들은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라고 퉁쳐서 조언하곤 해요 ㅋㅋㅋ바로 그게 이런 이유에서 쓰는 말입니다!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기 때문)

 

오늘은 진짜 제가 아끼는 꿀팁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저에게는 이 한 문장이 정말 매-직인데 여러분들은 각자 적용해보실 때 어떤지 궁금하네요!

문제야 풀려라 뾰로롱~!

당신의 행복을 응원합니다.원생이였습니다 감사드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