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저는 김원생입니다./웰컴 투 대학원 ;)

대학원생에게 방학이란? - 방학이 되면 좋은점(feat. 휴가)

김원생 2020. 10. 7. 01: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오늘은 대학원생들의 방학 & 휴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

 

방학은 예나 지금이나 '설렘'의 대표명사 아닐까 싶습니다...*

직장인들이 학생을 가장 부러워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방학인 것처럼요....ㅋㅋㅋㅋ

아래 짤 제목이 방학한 학생들을 바라보는 직장인이에요ㅋㅋㅋㅋ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대학생들은 지옥의 기말고사 기간을 거치고 찬란한 방학을 얻죠...

우리 대학원생은 어떨까요..?

 

물론 수업에서는 해방이 됩니다.

그 점은 그래도 즐겁습니다 :)

수업도, 과제도, 조교도, 채점도 모두 없어진다는 뜻이니까요! (예~~)

 

하지만.. 출퇴근은 똑같이! 유지됩니다

자율출근인 연구실을 제외하고는, 다들 아침에 출근하고 저녁(이라기 보단 밤..)에 퇴근하죠!

그러니까 사실 직장인들의 방학없음대학원생의 방학있음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솔직히 대학원생은 학생 아닙니다...휴..

 

그래도 또 좋은 점이 있어요..!

학부생들이 사라져서 학교시설물을 이용하거나 식당, 까페를 갈때 자리가 많다는 점! (*별거 아님)

물론 요새는 까페랑 식당도 잘 안가니까...음...

별다를게 없네요...?ㅋㅋㅋㅋㅋ큐ㅠㅠ

이 시국 다들 힘내세요...ㅠㅠ

SARS-Cov-2 고냥 사라져버렸으면 좋겠네요!!!

*생물학 상식) SARS-Cov-2 = COVID-19 바이러스를 부르는 말

 

이 방학은 또 중요하고 좋은 시기라고 여겨지는데요!

대학원을 오래다니거나 졸업한 선배들이 말하기로는, 대학원 생활에서 방학은 ‘기회’라고 합니다.

 

대학원 수업,과제,발표 같은것들이 없고

학부친구들의 시험지 채점, 실험수업준비, 레포트 채점과 같은 일들에서도 해방이다보니

연구에 쏟아부을 시간이 많아지는 거죠! 

 

따라서 이 시기에는 연구에 폭풍 집중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 그러고보니 이 말 되게 익숙하지 않으세요..?

생각해보면 중학교 시절부터 우리는 항상 '이번 방학이 제일 중요하다' 이런 말 들으면서 공부했던 거 같은데..ㅋㅋㅋㅋ

갑자기 되게 슬프네요..방학을 방학답게 쉬지 않는 우리들... (*대학생 제외)

 

이렇게 방학이 연구에 중요한 시기인 것을

당연히...교수님도 아세요!

오히려 더욱 강조하시죠..후후

* 우리가 잊지 말아야할 것은 교수님도 다 대학원생을 겪어보았다는 것입니다!

몇몇 천재들을 제외하고는 애로사항도 똑같이 겪으셨습니다. 그래서 연구를 어떻게 해야 잘하는지 제일 잘 아세요 :)

 

따라서 방학때에는 교수님께서 더 타이트하게 연구일정을 잡으며 소위 갈구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우리의 연구를 더 진행시키기 위해서 좀 더 쪼는 겁니다..

사실 그렇게 해야 열심히 하긴 하거든요...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학부생의 방학에서 나오는 ‘여유’라는 단어가

대학원생의 방학에서 나오는 '여유'와는 매우 다르다는 것입니다ㅋㅋㅋ

잡무에서는 해방되어 여유로울지 몰라도 연구를 미친듯이 해야한다..!라는 거죠 ㅋㅋㅋ

 

 

그래도 방학기간은 좋은점이 또 있습니다.

바로 휴가가 있다는 사실!

 

*주의사항*

휴가가 지극히 적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

어떤 연구실은, 빨간날을 포함해서 일년에 휴가가 10일이었다고 한다

즉 추석, 설날, 크리스마스와 같은 공휴일에 출근해야지만 그 외 평일에 휴가를 갈 수 있는 것...(너무함)

또는, 가를 짤리는 경우도 있다.

교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한다.

휴가 가고 싶으면 가. 졸업은 안시켜줄지도 모른다.'

실제 박사분의 경험담이었다. 그 분은 4년간 휴가가 없었다고 한다. (한 번 밉보인 이후에 저렇게 되었다고 함)

 

 

그치만 저희 지도교수님은 비교적 인간적이신 분이라 ㅋㅋㅋ 

7-8월 중에 5일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휴가는 연속으로만 쓸 수 있고 따로 이틀씩이나 하루씩은 쓰지 못해요

그래도!! 주말 이틀을 붙이면 7일이라는 행복한 숫자가 나오기에 모두들 여름을 기다리죠 ㅋㅋㅋ

 

 

그런데요,,

이렇게 긴 휴가를 다녀오면 많은 경우 자기 일에 컴백하는데 시간이 걸려요

이거는 진짜 어쩔수가없더라구요ㅠㅠ

 

휴가 가기전 1-2일 + 다녀온 후 2-5일

가기전의 설레임갔다온 후 후유증으로

일에 잘 복귀하기가 어렵더라고요 흑흑..

 

그래서 이걸 잘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 휴가 가기전에 연구 진행상황 정리해두기
  • 휴가 이후 실험 계획 미리 세워두기

를 하면 좋더라고요!

 

다녀온뒤에는

  • 연구실 사람들과의 수다에서 조금 탈피하기
  • 논문읽기
  • 크게 다음 분기 계획잡기

를 하면 연구에 다시 집중해갈 수 있더라고요 :)

 

 

하지만 휴가 후유증은 어쩔 수 없는 거 같긴 해요..ㅠㅠ

연구라는 게 그만큼 어려워서일까요..?

다시 돌아가서 집중하는건 며칠 영어지문을 안 읽다가 다시 수능문제를 푸는 느낌 이랄까..?

 

그.치.만.

휴가는 꼭! 필요합니다.

핑구도 진지해욧!

연구는 호흡이 긴 험난한 과정이기 때문에 이 휴식이라는 걸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휴식을 내 삶에서 잃는 순간, 여러분은 회복력창의력을 다 잃으실 수도 있어요..

따라서 본인의 휴가를 강제로 반납당하는게 아닌 이상(그런 분들은 정말 안타깝습니다..ㅠㅠ)

휴가는 또 휴가 나름대로 즐기고 오는게 가장 현명하지 않나 싶습니다 히히

 

+) 회복력 Resilience 을 보니 떠오르는 아주 좋은 졸업 축사가 있어서 소개해드려요!

2020 코난 오브라이언의 하버드 졸업 축사입니다. 맨 아래에 링크 걸어드릴게요 :)

 

 

네!

오늘은 대학원생의 방학과 휴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

가끔 방학 때 대학원생들도 쉬는줄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어서..!

그렇지 않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ㅋㅋㅋㅋ 그리고 나쁘지만은 않다는거!!

휴가도 있다는 행벅한 사실 ><

 

맞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11월달에는 휴일이 하나도 없대요...(충격)

그러니까 한글날에도 잘 쉬시고 재충전 잘해옵시다ㅠㅠㅠ

 

여러분 다들 화이팅입니다!

원생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 2020년 코난 오브라이언 졸업 축사 영상 ]

하버드의 첫 온라인 졸업식으로 화제가 된 졸업축사!

회복력(Resilience)는 마지막 부분에 나오지만 영상 처음부터 보시길 추천드려요!

진짜 너무 웃기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나라도 졸업축사가 이렇게 자유분방하면 좋겠네요 ㅠㅠ 

2020년 시국에 걸맞으면서도 마지막에 찡-감동을 주는 축사였습니다. 재밌게 감상하세요!

 

 

P.S.

댓글, 하트, 구독 다 넘넘 감사드립니다..ㅠㅠ

요새 계속 조회수와 구독, 하트 수가 늘고 있어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흑흑

앞으로도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시는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원생이였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