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저는 김원생입니다./웰컴 투 대학원 ;)

대학원생의 월급은 오를까..? Plz..

김원생 2022. 10. 2. 11: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오늘은 과연 대학원생도 믿고 따르다보면 월급이 오르는 날이 오는지!

행복한 나날들이 오는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ㅋㅋ

대학원생도 돈을 원한다! (물론 졸업을 더..)

결론은, 월급이 오르기도 한다!! 인데요

거기에 덧붙이는 말은 '아주 소소하게'입니다..

한국어는 끝까지 들으랬어요ㅎㅎ

반전매력이 있는 한국어 ^_^

 

대체적으로 2가지 상황에서 월급이 오르는데요!

1) 내 직위(?)가 오를 때 

2) 과제에 돈이 남을 때

입니다!

 

내 직위가 오른다는 말은 신분이 달라진다는 건데요! (사실 오른다고 해야할지..더 내려간다고 해야할지..읍읍ㅜ)

주로 학부연구생 ==> 학석연계과정 1학기 ==> 석사과정 ==> 박사과정 

이 4단계의 월급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 포닥은 계약관계이니까 생략하겠슴다 대학원생은 졸업이 쥐어진 종속관계..ㅎㅎ

학생 아닙니다 대학원생입니다

교수님에 따라 학부생/석사생 요렇게 나뉘는 경우도 있어,

학부연구생(4학년 1학기 이하)와 학석연계1학기 (4학년 1학기이면서 석사 1학기)를 동일 월급으로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 얼마가 오르냐는 건데요ㅋㅋㅋ

대략 20-50만원 정도..

ㅎㅎ..그래도...월세의 반 정도는..(?)생기는 셈이니 보탬이 되긴 하죠..

 

제가 실제로 받았던 월급은 (Bio 랩실)[학부연구생 30만원 - 학석연계 50만원 - 석사 100만원] 이었습니다.

제가 4학년 1학기 전 여름방학 동안에 학부연구생 월급을 받았고

학기 시작 후 50만원, 4학년이 끝나고 1월부터 석사 월급 100을 받았어요!

저희 연구실 박사과정생은 130을 받고 있었습니다요ㅎㅎ

 

두번째!

과제에 돈이 남는 상황인데요, 정확히 말하자면 인건비 명목으로 쓸 수 있는 돈이 남을 때 입니다!

과제란 무엇인가 하는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려요!

2020.09.14 - [저는 김원생입니다./웰컴 투 대학원 ;)] - 월급은 누가 주나요 교수님?아님.. 학교? (*둘 다 아님*)

 

월급은 누가 주나요 교수님?아님.. 학교? (*둘 다 아님*)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이입니다! 오늘은 대학원에서 사용하는 “돈”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합니다. 저는 예전에 연구실에서 쓰는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 궁금증을 가

gradmonkey-kim.tistory.com

 

과제에서는 인건비/재료비 등등의 명목이 있는데 만약 재료비가 많이 남았다면 그 돈은 고스란히 재료비로 써야합니다..

비용처리에서 계좌이체 기록이 아니라 거래명세서 같은 것들이 남아야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과제에서 돈이 남아 인건비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정말 운이 좋은 경우라고 할 수 있죠ㅠ

인건비는 보통 남는 경우가 없으니, 연계된 회사 자체에서 인건비를 늘려주는 대박적 상황 정도에서 일어나는 경우라 생각하시면 되요!

물론 이 경우도 드물게라도 발생하니 가끔 즐거운 대학원생이 되기도 하죠..ㅎㅎ

여러분에게 그런 행운이 들어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사실, 월급이 오르는 것보다 가끔 장학금 명목으로 10만원~100만원 정도의 MONEY가 통장에 꽂히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것들은 오히려 1년에 3번 정도는 일어나서 (꽤나 자주) 우리를 행복하게 해줍니다ㅋㅋㅋ

 

대학원 시절에 부모님 용돈을 받지 않는다면 쫌많이 힘들수 있어요ㅠㅠ

주변 취업한 친구들과 비교하면 더욱더 그럴수도 있고요..그치만 가끔 주어지는 이런 행복이 있으니!좀 살아갈만한 세상이라 느낄거에요..!! 

 

다들 응원합니다!감사합니다.원생이였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