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저는 김원생입니다./웰컴 투 대학원 ;)

포닥 해외로 가고 싶은 사람? *컨택 없이 아이비리그 합격하는 법*

김원생 2023. 9. 27. 15: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오늘은~!

최근 제 선배님이 박사를 졸업하시며 미국 포닥에 합격하셨다는!! (심지어 아이비리그..*)

머싰다..*
커리어에 저 중에 하나만 들어가도..크..

즐거운 소식을 들으며!

듣고온 포닥 합격 꿀팁을 소개해드리러 왔어요~!

(후배들을 위해 상세히 설명해주신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ㅜ)

 

원래 해외포닥은 200개 보내서 3통정도 답장 받는다고 들었는데요 ㅋㅋㅋ쿠ㅜ

(그마저도 합격할까 말까.. 그렇게 국내 포닥..)

선배님은 이 방법으로 3군데 지원해서 1군데에서 면접 오퍼 받으셨다네요!!

엄청난 효율이다..!


선배님이 지원할 때 사용했던 이 방법은 바로..!

컨택이 아니라!

학회/논문지의 "Careers" !!

 

Nature Careers, Science Careers 등등!!

저명한 학회/논문 사이트에 채용공고 파트가 올라와 있다네요~!!

 

저희 선배는 세부분야가 항바이러스제여서

ASM Careers, Jobs in Virology by ASV 등등 바이러스 국제학회지에서도 찾아서 지원하셨대요~!!

그러니 '자신의 세부분야 학술지 이름' + 'Careers/Jobs'라고 검색하시면 요런 페이지가 나온다는 말씀!

PhD Studentship 이면 여기 통해서 해외 박사도 지원 가능하겠네요..*

 

사실 기존의 방법대로 컨택해서 포닥을 구하려면,

그 랩이 지금 포닥을 구할 재정이 되는지/어떤 포지션을 뽑는지 알 수가 없어서

관련 있다 싶은 랩은 다 지원을 해봐야하거든요ㅠ

그러면 시간도 시간이지만...

답장이 오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지치고 자존감까지 떨어지죠..ㅋㅋㅋ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1) 현재 포닥을 구하는 실험실이 어딘지 알 수 있고

2) 어떤 사람을 뽑는지 알 수 있으니

=> 효율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거죠!!

와아앙 고생많으셨던 박사 분들..앞으로 꽃길만 걸으시길*

 

 


[랩 찾는 방법]

말하자면 저희 사람인에서 취업공고 찾듯이 찾는건데요~!

예시로 nature careers에서 postdoctoral 페이지에 들어오면 이렇게 나오네요~!

분야별로도 search 할 수 있군요(nature careers -포닥)

 

나라별로도 볼 수 있지만,,

아주 멋진건 Salary 별로도 볼 수 있다는 점..*

크..돈 앞에 솔직한 게 최고죠

 

[지원 방법]

보통 저런데는 요구하는게 아래 2~3가지 라고 해요!

1) CV

2) 추천서 요청할 교수님들 이메일주소 (최소 3분) 

 

(+) Research portfolio

Research portfolio는 간혹 요구하는 곳이 있다고 하니 미리 준비해두면 좋겠네요!

 

특히!

요즘은 추천서를 받아서 보내는 게 아니라 교수님들께 직접 써달라고 요청한다니까~!

미리 3분 정도 교수님들께 추천서 부탁드리고

메일 갈 수 있다고 말씀드려야 겠네요 :)

 

[면접]

면접은 교수님과도 하고, 랩멤버들과도 했다고 하시더라고요~! 

(국내에서도 타대대학원 지원할때는 많이 그렇게들 하더라고요~  역시 이제는 대학원도 인성을 보는..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빌런은 어디나 있다..흑흐..)

 

발표 진행 후 교수님과 질의응답 하고,

멤버들과 궁금한거를 서로 물어보는 캐쥬얼한 시간도 가졌다네요

그렇게 총 3시간??정도 면접을 보셨다고 했어요 ㅋㅋㅋ큐ㅜㅠ대단..

계속 영어 폭격 받아서 기 다 빨리셨대요..ㅋㅋㅋ

거기는 다행히 한국인 멤버가 있어서 그 분이랑 대화할때 숨통이 트이셨다고,,ㅋㅋㅋ


+ 이런 채용 사이트에

포닥 뿐만이 아니라 

연구조교(Research Assistant), 심지어 지도교수(Principal Investigator)까지 

공고가 올라오더라고요!!

 

해외 학계를 꿈꾸는 분들, Academia는 외국에서 하고 싶다! 

하는 분들에게 아주 꿀같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링크드인도 아니고..이런 방법이..?


오늘은 해외 포닥 가는 법!을 알아봤는데요

정리하다가 저도 괜히 RA 자리를 찾아보게 되더라고요..ㅋㅋㅋ

 

진로에 고민 많은 여러분을 응원하는 

김원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