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생명공학, 바이오 취업하기/취뽀 경험을 소개할게연

지원동기, 회사와 나의 닮은점을 쓰세요! (Feat. 삼성 합격예시)

김원생 2023. 8. 22. 18: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뭘 써야할지 모르겠다....' 싶은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는 어떻게 써야하는가!

에 대해 답변드려볼게요~!

대체 뭐부터 써야하지..*

 

지원동기는 쉽게 말해 "왜 우리 회사에 오고 싶은건데?"에요

솔직히 우리는 돈을 벌어야하니까! 라는 아주 심플한 이유로 회사에 지원하죠

조금 더 상세히 말하면 그 회사가 연봉이 높아서..네임밸류가 좋아서..워라밸이 좋아서 등등이 될 수 있고요..!

 

그걸 회사에서 모르는게 아닙니다 ㅋㅋ

그렇지만 쓰라고 하는 이유는, 그럼 그 외에는 우리회사의 "장점"은 없어?

만약 다른 회사 연봉이 더 높으면 거기로 갈꺼야? 라고 묻는거에요 (맞지...)

아주 새침하기 그지 없어요..*

 

마치 여자친구가 남자친구에게 "나 왜 좋아해?"라고 물었을때

"예뻐서"라고 답하면,

"그럼 나보다 더 예쁜 여자 나타나면 걔 만나겠네?" (ㅎㅎ)라고 말하는거랑 똑같아요.. ㅋㅋㅋ

귀신보다 무서운 여친의 꼬리질문...ㅋㅋㅋ

 그러니까 그 너머의, 

어떤 "궁합" 같은게 있어야 하고 그걸 설득시켜야 하는 거죠

그럼..

 "너랑은 영혼이 통하는 거 같아"

라고 말하면 되지 않을까요?

이거지..!

 

그래서 지원동기에는 

1) 회사의 모습을 쓰고, 그 회사와 닮은 나의 모습 : 시너지가 날 수 있다

2) 회사에서 중요시 여기는 걸 쓰고, 그걸 나도 ~~이유로 중요하게 생각한다 : 회사에서 더 배우고 싶다

이런식으로 쓰는게 가장 쉽게 설득할 수 있습니다.칭찬만 늘어놓는게 아니라, 그게 왜 나에게 중요한지 설명하는 거죠.

 

예를 들어,

너희 회사 되게 혁신적이더라? 나도 대학교때 이런 플젝 하면서 혁신을 추구해봤어. 그렇게해보니 되게 좋더라고. 너희 회사에서 같이 혁신적인걸 만들어가고싶어~ 이런 느낌이죠!

실제로, 제가 합격한 삼성 바이오 에피스 자소서에서는 지원동기 항목을 이렇게 적었어요~!

저는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 일을 처리하는 프로세스에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부 시절 바이오의약트랙으로 바이오에피스 견학을 하며 SOP 를 경험했습니다. SOP 는 시행착오를 줄여 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하는데 필수적이라고 느꼈습니다. 또 파이펫에 팁을 꽂는 방법과 같이 기초적인 부분부터 정확히 교육하셔서, 여러 실험자의 실험 결과에서 오차가 생기지 않게 하는 디테일에 감명받았습니다. 이 밖에도 Lessons Learned, Tollgate system 과 같은 전략을 보며 제대로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삼성의 남다른 비법을 체득하여 원하는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회사 견학을 해봤기 때문에 회사의 시스템을 더 구체적으로 잘 알 수 있기도 했는데요~!

회사를 견학하며 회사의 문화를 알게 됐고, 더 배우고 싶다는 내용입니다 :)

 

대부분은 회사를 직접 체험해보시기는 어려우셨을 테니,

- 검색을 통해 회사자료/ 뉴스를 읽고 회사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 채용설명회, 잡페어에 가보는 것도 무척 도움 되고요!!

 

삼바에(삼성바이오에피스)의 경우

아래 링크로 가시면 회사 브로셔 (brochure)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m.samsungbioepis.com/upload/attach/[KOR]%20Samsung_Bioepis_Corporate%20Brochure_A4_210401.pdf

요 4가지를 회사에서 되게 중요시 여기더라고요~!


+++ 지원동기 쓰시기 전에 필수 시청영상!!

면접왕 이형님의 이 영상을 추천드려요!!

지원동기에 적절한 5가지 후보를 제시해주십니다.

지역적 특성
기술적특성
고객에 대한 이해 
상품과 서비스 매력도 
직무 특수성, 문화적 장점

저는 이중에 "문화적 장점"을 골랐다고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테마를 잡아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네 오늘은 지원동기 항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대부분의 자기소개서 1번 문제로 나오다보니,

처음부터 목이 턱 막히는 기분이 느껴지기도 하죠..ㅋㅋㅋ

지원동기 쓰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여러분을 응원하는 원생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