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대학원 인생꿀팁 처방전

제약/바이오 학생의 학/석사 취업, 이공계 대학생의 대학원 진로/진학 이야기

생명공학, 바이오 취업하기/진로, 취업에 도움되는 소식들!

[취준 0단계] 취준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겠다고요? 컴온! step 1, 2

김원생 2024. 1. 28. 16: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오늘은!

첫 취준을 앞둔 분들이 많이 고민하는 부분인..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에 대해 대략적인 가이드를 드리러 왔어요😊

 

우선, 일명 취업 프로세스! 라고 하는

취업 전형 단계는 대부분 아실거에요!

1. 서류 단계 : 일명 자소서
2. 인적성 시험 : GSAT..
3. 면접 : 1~3차 단계
4. 신체검사 : 사실상 최종합격

 

그런데!

이건 회사 입장에서의 단계인거구..

나는 대체 준비할 때 뭐부터 해야하나??!!

이게 문제인거잖아요~!

 

그래서! 

저 김원생이!!

<<<취준생 입장>>>

으로

취업 프로세스를 정리해봤어요~!!

 

짜잔~~!!

만들고 보니 뿌듯하네요..*

*영어 성적, 인적성은 공부하면 되는 부분이여서 생략했어요

0단계 취업 준비 이해_가로.png
0.14MB

 **캡처하면 화질 낮을까봐 파일도 올려둡니다ㅎㅎ

 

오늘은!

 

여기서 가~~장 Basic하지만

가장 놓치기 쉬운!

Step 1, 2를 살펴보아요~~(짝짝짝)


Step 1. 어디를 갈 것인가?

우선 직무 관점과 기업 분석의 관점으로 나뉠 거 같아요~!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어디 회사를 가고 싶은가? 에 대한 내용이죠

여기에 대해서 고민일때는요,,,

우선 많이 검색하셔야겠죠!?ㅋㅋ

 

그렇지만 검색보다도 주변 현직자들과 이야기 나눠보면 가~~장 좋아요

 

특히 친절한 선배들에게 듣는 조언은 알차고 값지죠..*

(김원생 같은 선배님이랄까요 하핳하)

무튼!ㅋㅋㅋ주변 선배들에게, 지인의 지인을 통해 많이 만나세요!

이 부분이 어렵다면 잇다, 코멘토 같은 플랫폼을 통해서 선배들을 구해도 되구요~!

(물론 김원생의 채팅도..늘 오픈상태..* http://pf.kakao.com/_AxfKxlxj/chat)

호호 언제든 질문주세요 ♪

사람들에게 연락하기가 너~무 어렵다면김원생이 올리는 컨텐츠들을 보세요!!ㅋㅋㅋ

저는 요새 이공계 직무 현직자들 인터뷰 내용을 드리고, 그

분들과 멘토링 할 기회를 제공해드리려 해요~!

아래처럼요!!

https://youtu.be/7QPvB2zYre0?si=_cE4LtTu0rj4KL0Z

ㅎㅎ유튜브도 많관부~!

하지만 아직은..많이 없으니..!!ㅋㅋ

우선은 아래 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ㅎㅎ(들어간 김에 하트도..러뷰*)

2023.12.14 - [생명공학, 바이오 취업하기/진로, 취업에 도움되는 소식들!] - 지원동기, 회사선택 어려울 때 참고! Dart..? 보는법!

 

지원동기, 회사선택 어려울 때 참고! Dart..? 보는법!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오늘은! 맨날 자소서 쓸 때마다 머리 쥐어싸게 만드는 지원동기..!를 시원하게 털어낼 수 있고! 대체 어느 회사를 가야할지.. 이 회사가 뭘 잘하

gradmonkey-kim.tistory.com

2023.05.21 - [생명공학, 바이오 취업하기/취뽀 경험을 소개할게연] - [취업준비] 바이오 산업동향은 어떻게 공부하죠? Feat. 임상 공부, 외국계

 

[취업준비] 바이오 산업동향은 어떻게 공부하죠? Feat. 임상 공부, 외국계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저엉말 오랜만에 자소서/면접준비 방법으로 찾아왔어요~

gradmonkey-kim.tistory.com

 

직무와 회사,

이 두가지 모두 여러분의 삶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니!

꼭 잘 알아보고 지원하자구요~~!

 

Step 2. 나는 어떤 경험이 있나?

요 단계에서는 이제 나의 대학시절을 비롯해 성장과정 등등!

나의 삶 되돌아보기가 필요한 시점이에요!

 

우리는 취업에서 결국 '나'라는 사람을 '매력적'으로 보여줘야하는데요,

회사에서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은

무언가 "잘" 해내는 사람이겠죠?

아주 똑부러지는 친구구먼!

 

그래서

"나는 이런 상황에서 이런 결과를 내본 사람이다"

라는 것들을 드러낼 수 있는 경험들을

정리해서 보여줘야 하는 거에요!

 

이러한 경험들은 리더십의 영역일 수도, 전공에서의 능숙함을 보여줄 수도,

성실함과 문제해결력을 보여줄 수도 있겠죠 :)

 

 

이런게 취업에서 말하는 '직무능력'과 '인성역량'입니다~!

 

그래서 내가 무엇이라도 성과를 낸 경험이 있거나

(대회/상을 받았거나, 뭔가 완수했다거나, 교수에게 칭찬을 받았다) 

 

어려운 상황을 극복했던 경험

(신생 랩실을 세팅해야 했다거나,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프로젝트를 뒤집고 새로 시작했거나, 등등)이 있다면

그걸 다 정리해보는거에요!

쓰다보면 내가 좀 멋져보일 수도?

 

이걸 해보지 않고 자소서를 작성하게 되면,

한 문항에 어떤 경험들을 배치할 지 헷갈리게 됩니다!

내용이 어수선해져요!!ㅋㅋ

그러니까 꼭 첫 단계에서는 경험정리를 해보세요 :)

 

아래 글에 가면 경험정리 양식도 있으니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려요~!

2023.06.28 - [생명공학, 바이오 취업하기/취뽀 경험을 소개할게연] -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하기 전 필수! *경험정리* 하는 법 (양식 무료제공)\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하기 전 필수! *경험정리* 하는 법 (양식 무료제공)

안녕하세요! 원생이가 알려줄게연에 원생입니다:) **로그인 안하셔도 하트는 눌러집니다 즐겁게 보셨다면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오늘은 취업을 준비할 때 가장 필수적인 첫단추! < 경험정

gradmonkey-kim.tistory.com

https://youtu.be/nwBfnKPYmcE?si=fVzkz8-GFITDZGLj

글보다 업그레이드 된 유튜브도 많관부..><

유튜브에는 위 글 보다 조금 더 업그레이드 된 내용이 있으니! 

또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자~! 이제 1, 2 단계를 마치셨다면

<자기소개서 작성> Step 3로 넘어갈 준비가 되셨습니다 ㅎㅎ

이 글은 다음 번에 만나요~~!

 

오늘도 여러분을 응원하는 원생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